모든이야기

보일러 동파방지 겨울철 관리 방법은? 본문

꿀팁정보/쓸만한잡지식

보일러 동파방지 겨울철 관리 방법은?

째밌는인생 2021. 1. 2. 15:05
반응형

 2021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최근 들어 날씨가 많이 추워졌습니다. 기온도 떨어지고 바람도 많이 불어서 체감온도는 더욱 낮아진 것 같은데요. 겨울철에 가장 주의해야 할 것이 있다면 바로 보일러 관리입니다. 잘못하면 보일러가 얼어버려서 고장이 나버리기 때문이죠. 그럼 오늘은 보일러 동파방지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보일러 동파방지

1. 보일러 동파방지

 요즘 지어지는 건물은 대부분 보일러실을 별도로 마련하여 단열 및 보온에 좀 더 신경을 쓰고 있지만 오래된 건물일수록 외부에 노출이 되어 있어서 겨울만 되면 보일러 동파로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좀 더 신경 써서 예방을 할 필요가 있습니다.

 

2. 보일러 동파방지 방법

2-1. 보일러 배관을 단열재 등으로 보온해준다.

 이 방법은 가장 기본적이면서도 가장 중요한 방법입니다. 보일러 배관은 겨울철 가장 취약한 부분이기 때문입니다. 보일러 배관에 단열재가 감싸져있다고 하더라도 겨울철마다 확인해서 단열재가 낡아서 부서지거나 찢어졌다면 교체해주어야 합니다.

 

배관 단열재

2-2. 보일러를 항상 작동시켜준다.

 보일러 전원을 꺼버리면 동파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기온이 많이 떨어진다 싶을 때는 낮은 온도라도 항상 틀어놓는 것이 좋으며 오랫동안 외출을 할 경우에는 외출 모드로 전환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2-3. 온수를 약하게 틀어놓는다.

 이 방법은 겨울철 수도 동파를 예방하는 방법과 같습니다. 흐르는 물은 얼지 않기 때문에 겨울철 동파가 위험한 곳이라면 수전(수도꼭지)을 틀어서 물이 살짝 흐를 수 있도록 해놓는 것이죠. 보일러의 경우엔 온수를 약하게 틀어서 보일러 동파를 방지합니다. 외출을 할 때나 저녁(취침할 때)에 온수를 약하게 틀어놓으면 보일러 동파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물 흐르게 틀어놓기

2-4. 보일러가 있는 보일러실을 재정비한다.

 첫 번째 말씀드린 것과 마찬가지로 보일러 배관을 단열해주면 동파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구옥의 경우 보일러실이 외부에 가깝게 노출된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때엔 배관만 단열을 해주는 것이 아니라 보일러실을 단열해주어야 합니다. 문풍지, 보온재, 헌 옷 등을 사용하여 보일러실이 외부와 차단될 수 있도록 합니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