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이야기

제주도 렌트카 대여시 주의사항을 알아보자 본문

꿀팁정보/쓸만한잡지식

제주도 렌트카 대여시 주의사항을 알아보자

째밌는인생 2021. 3. 25. 16:44
반응형

포근한 날씨가 이어지면서 봄나들이를 계획 중인 분들이 많을 텐데 우리나라 봄 여행지를 꼽자면 제주도를 빼놓을 수 없습니다. 가족과 연인, 그리고 친구들과 떠나기 좋은 제주도 여행에 있어서 렌트카는 중요한 이동수단인데, 렌트카를 대여하기 전 주의사항을 알아보겠습니다.

 

 

제주도 렌트카 이용 시 반드시 확인할 것

제주도 여행에 있어서 렌트카는 아주 중요한 이동수단입니다. 물론 대중교통, 자전거 등 여행의 목적에 따라서 렌트카를 이용하지 않을 수는 있지만 제주도를 방문하는 여행객 중 90% 이상은 렌트카를 이용할 것입니다. 그도 그럴 것이 제주 곳곳에 가보고 싶은 여행지와 맛집이 분포되어있으며 생각보다 넓은 제주도에서 대중교통만으로 이동하기에는 무리가 있을 수 있습니다. 아래의 내용은 가장 기본적이지만 한 번쯤 숙지를 해놓는다면 제주도에서 렌트카 이용 시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 1. 면허증은 반드시 가지고 있어야 한다.

정말 기본적이면서 당연한 이야기입니다. 렌트카를 빌리고자 한다면 운전 면허증을 소지하고 있어야겠죠. 요즘은 카쉐어링과 같은 서비스가 있어서 어플에 면허증을 등록해놓으면 차량 렌트가 가능하지만 일반적인 렌트카 업체에서 자동차를 빌리고자 한다면 면허증을 반드시 소지해야 합니다. 추가적으로 본인 외에 운전이 가능한 사람이 있다면 동승 운전자로 지정해놓는 것도 좋습니다. 그럼 제주도에서 운전이 많은 스케줄을 소화할 때 운전자를 교체할 수 있을 것입니다. 당연히 동승 운전자도 면허증이 필요하며 차량 대여 시 사전에 등록을 해야 합니다. 만약 운전면허증을 깜빡하고 챙겨 오지 못했다면 제주공항에 있는 제주 자치경찰단에 방문하여 임시 면허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 2. 렌트카 사고율 1위 '제주도'

우리나라에서 렌트카 사고가 가장 많이 발생하는 곳이 바로 제주도입니다. 지역 특성상 렌트카 이용률이 높은 것도 사실이지만 전국에 있는 남녀노소 모두 여행을 위해 제주도에 방문하다 보니 운전에 미숙한 사람들도 당연히 렌트카를 이용한답니다. 그렇기 때문에 렌트카를 빌릴 때 반드시 보험내용을 살펴보시고 보험비가 좀 더 비싸다고 하더라도 '완전 자차보험' 가입하길 권장드립니다. 완전 자차보험이라고 하더라도 업체마다 약관에 차이가 있으니 사전에 확인 후 예약해야 하며 운전에 자신 있는 분들이라도 괜히 여행 와서 스트레스받고 싶지 않다면 보험가입을 잘하길 바랍니다. (운전미숙 사고가 굉장히 많습니다. 내가 운전을 잘하더라도 사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3. 운행 전 자동차 확인은 필수입니다.

기본적인 내용입니다. 차량을 빌릴 때 업체에서 먼저 확인을 하는 것이 기본이지만 대여하는 사람도 다시 한번 확인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차량에 긁힘이 있지는 않은지 꼼꼼하게 확인하여 운행 전에 사진을 찍어놓길 바라며 차량 내부에도 문제가 될 것 같은 부분을 미리 찍어놓는 게 좋습니다. (사진에는 고유 정보가 있기 때문에 촬영 시간 확인이 가능합니다.)

 

  • 4. 안전이 최우선입니다.

렌트카 대여를 완료했다면 차량을 가지고 제주시내로 나오게 될 것입니다. 제주시내에는 은근히 차량이 많아서 복잡할 수 있는데 천천히 조심해서 운전하시길 바랍니다. 교통법규를 지켜야 하는 것은 당연하고 본인이 운전에 자신이 없다면 사전에 기본적인 연습을 해야 합니다. 최근에는 어린이 보호구역 법규가 강화되면서 어린이 보호구역 내에 신호, 과속 단속카메라가 많이 설치되어있는데 간혹 내비게이션에서 인식을 못하는 경우가 있으니 주변을 잘 살피고 안전운전, 방어운전을 하시기 바랍니다.

 

  • 5. 회전교차로를 이용하는 방법.

교통을 원활하게 해 주고 사고예방에 효과적인 회전교차로를 들어보셨을 겁니다. 제주도에서 운전을 해보면 회전교차로를 쉽게 만나볼 수 있는데 아직까지 회전교차로를 어떻게 이용하면 되는지 정확한 방법을 알지 못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일단 자동차 머리부터 밀어 넣는 분들이 있는데 회전교차로는 이용방법을 숙지해야 사고를 줄일 수 있습니다. 회전교차로는 기본적으로 우선순위가 있는데 회전교차로에 먼저 진입을 한 사람이 우선권을 가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회전교차로에서 본인 바로 앞에 차량이 돌고 있다면 진입하지 않고 기다려줘야 하며 여유를 가지고 진입하도록 합니다. 그리고 회전교차로에서 빠져나갈 때에는 오른쪽 방향지시등을 사용하여 다른 운전자에게 미리 알려주도록 합니다.

 

회전교차로-표시

  • 6. 제주도의 밤은 어둡다.

늦은 밤에 제주시내를 벗어나 운전을 한다면 도로가 정말 어둡고 꼬불꼬불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일부 가로등에 불이 들어오지만 평소 운전하던 것과는 다르게 정말 캄캄한 도로를 달리게 됩니다. 또한 어디에서 야생동물이 튀어나올지 모르니 속도를 줄이고 주변을 살피면서 안전하게 운전하길 바랍니다.

 

  • 7. 우도에 차량을 가지고 갈 수 있을까.

우도를 방문하는 것도 제주 여행에서 빼놓을 수 없는 스케줄입니다. 하지만 차량을 빌려서 우도에 방문하고자 한다면 렌트카 업체에 먼저 확인을 해야 하며 이를 간과했다가 보험적용을 받지 못할 수 있습니다. 우도에 가기 위해서는 배를 한번 더 타야 하기 때문에 혹여나 우도 내에서 사고가 발생하면 사고처리가 어렵기 때문입니다.

 

  • 8. 비행기 시간에 맞춰서 여유 있게 반납할 것.

대부분의 렌트카 업체는 공항에서 10~20분 정도 떨어진 곳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공항과 렌트카 업체 사이를 셔틀버스로 이동해주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본인의 비행기 시간에 맞춰서 여유 있게 스케줄을 계획하시기 바랍니다. 렌트카 업체 인근에 관광지가 있다면 방문하는 것도 좋고 좀 더 일찍 반납 후에 공항 면세점을 이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단, 렌트카 업체에서도 셔틀버스 운행시간(및 공항까지의 이동시간)이 있기 때문에 무리하지 않게 반납하여 공항에 도착하도록 합니다. 차량을 반납할 때에는 처음 대여 시 주유량을 고려하여 연료를 채우고 반납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추가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뜻한 날씨가 이어지면서 많은 분들이 여행을 떠날 것으로 예상되는데 제주도를 방문한다면 렌트카 대여 시 주의사항을 숙지하여 안전하고 즐거운 여행되시기 바랍니다. 또한 코로나 바이러스 확산을 막기 위해 사회적 거리두기가 계속되고 있는 만큼 방역지침을 준수하여 좋은 추억을 만드시기 바랍니다.

 

 

제주도-렌트카-주의사항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