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이야기

화악터널 쌈지공원 / 안반데기 / 양평 벗고개 터널 별보기 명당 팁 본문

꿀팁정보/드라이브가자

화악터널 쌈지공원 / 안반데기 / 양평 벗고개 터널 별보기 명당 팁

째밌는인생 2020. 11. 14. 14:07
반응형

코로나로 인해 어디론가 나가기도 꺼림칙하고 집에만 있기에는 너무 답답한 것 같습니다. 시기가 시기인만큼 당연히 조심해야 하는 것이지만 답답함을 날려버릴 수 있는 게 무엇이 있을까 생각을 해보다가 얼마 전 TV 프로그램(나 혼자 산다)에 나온 별 보러 가기에 대해서 적어보려고 합니다. 나 혼자 산다에는 가수 화사가 출연하였고 혼자서 별을 보기 위해 밤에 외출을 한 것이었죠. 다들 어딘지 궁금하셨을 텐데 별보기 좋은 곳이 어딘지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별보기 좋은곳

별이 참 신기한 게 가만히 보고만 있어도 마음이 편안해지고 왠지 모르게 기분이 좋아지는 것 같습니다. 별을 보려면 공기 좋은 곳을 찾아가야 하기 때문에 그런 걸까요? 화사가 찾아간 곳은 화악터널 쌈지공원이라는 곳이었습니다.

 

1. 화악터널 쌈지공원

 

화악터널 쌈지공원은 경기도 가평군 북면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391번 지방도로를 타고 가다 보면 화악터널을 만날 수 있는데 터널 바로 앞에 작은 공원이 있답니다. 자그마한 정자가 자리 잡고 있어 금방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별보기 좋은 곳

화악터널 쌈지공원은 그냥 터널 옆에 있는 자그마한 공원이라 사람들의 발길이 적은 곳이었습니다. 한마디로 아는 사람만 찾아가는 곳이었죠. 주변이 어둡고 왕래가 적어 별보기 좋은 곳이랍니다. 하지만 화사를 통해서 방송으로 전해지면서 정말로 별이 잘 보이는지 확인해보고 싶은 생각에 사람들의 발길이 이어지고 있다고 합니다. 아무래도 평소보다는 찾는 사람들이 많아졌을텐데, 화악터널 쌈지공원 주변에 도착했다면 다른 사람들을 배려해서 소음과 불빛을 줄여주시기 바랍니다.

 

별보기 좋은 곳

2. 별을 잘 보고 싶다면?

별을 보기 위해서 무작정 화악터널 쌈지공원을 찾아간다고 하더라도 무조건 별을 볼 수 있는 것은 아니랍니다. 별을 잘 보고 싶다면 몇 가지 조건이 잘 맞는지 확인해보고 찾아가시기 바랍니다.

 

별보기 좋은 곳

2-1. 기상상황

먼저 기상상황이 좋아야겠죠. 흐린 날씨에는 습도가 높아서 별을 관측하기에 좋지 않습니다. 그래서 날씨정보를 미리 확인하고 맑은 날씨(기상 상황이 좋은 날)에 별을 보러 떠나보시기 바랍니다.

2-2. 빛

별을 보기 위해선 주변이 캄캄하고 어두워야 합니다. 칠흑 같은 어둠에서 더욱 별이 잘 보이기 때문이죠. 그렇기 때문에 별을 보러 가는 날 밝은 달이 하늘에 떠있으면 별 관측에 방해가 될 수 있습니다. 물론 달도 함께 볼 수 있기 때문에 좋을 순 있지만 쏟아지는 별을 제대로 감상하고 싶다면 달이 뜨지 않는 날을 잘 잡으시길 바랍니다.

 

별보기 좋은 곳

별을 보러 가기 좋은 날인지 아닌지 확인을 하고 싶다면 아큐웨더(aaccuweather) 사이트를 방문하여 천문학 탭에서 별자리 관측 예상 상황을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아큐웨더 천문학

3. 준비물과 별보기 매너

별은 사계절 내내 관측할 수 있습니다. 계절에 따라 새로운 모습을 느낄 수가 있는데요. 하지만 계절에 따라서 은하수를 제대로 볼 수 있는 시간이 있습니다. 5월에서 6월에는 01시부터 04시가 좋으며, 7월에서 8월에는 23시부터 01시가 좋고, 9월에서 10월에는 20시부터 23시가 좋으니 시간을 잘 맞춰서 은하수를 감상해보시기 바랍니다.

 

별보기 좋은 곳

요즘 같은 날씨가 추운 날에는 두꺼운 옷으로 방한대책을 잘 갖추고 담요와 핫팩을 꼭 챙겨서 따뜻하게 별자리, 은하수를 감상해보시기 바랍니다. 또한 연인과 함께 떠나는 것이라면 따뜻한 물을 준비해서 향긋한 차 한잔 같이 마시면 기억에 남는 순간이 될 것 같습니다.

 

별보기 좋은 곳

한 가지 주의할 것이 있다면 별을 보기 위한 장소에 차를 타고 도착했다면 다른 사람들을 위해서 자동차 라이트(조명)는 신속히 점멸해주시고 빛이 있으면 별을 보는데 방해가 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함을 기억하시길 바랍니다.

 

별보기 좋은 곳

4. 별 보기 명당 (추천 장소)

앞서 나 혼자 산다에 출연한 화사가 화악터널 쌈지공원을 방문하기 전에 강릉에 있는 안반데기를 갔었지만 안개가 자욱해서 별을 보는 것에 실패했다고 이야기합니다. 안반데기 또한 별을 보고 싶어 하는 사람들이 찾는 좋은 장소입니다. 그럼 안반데기와 더불어 서울 근교에 있는 별보기 좋은 장소를 함께 알려드리겠습니다.

 

안반데기

4-1. 안반데기 (강릉 안반데기)

안반데기는 강원도 강릉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안반데기는 해발 1,100미터로 우리나라 최대의 고랭지 채소를 재배하는 곳입니다. 그만큼 공기가 맑고 하늘과 가까워서일까요? 별자리 관측으로 아주 유명한 곳입니다. 강릉 안반데기 은하수 11월이라는 키워드를 많은 사람들이 검색할 정도로 이루 말로 표현할 수 없는 쏟아지는 은하수를 감상할 수 있는 곳입니다.

 

안반데기

하지만 안반데기가 해발 1,100미터에 위치하고 있다 보니 안개가 잦은 곳입니다. 먼 곳까지 갔는데 안개가 자욱할 수 있으니 각오를 하고 가야 한답니다. 별을 제대로 못 보고 올 수도 있지만 운이 좋다면 잊지 못할 추억이 될 것입니다.

 

별보기 좋은 곳

4-2. 양평 벗고개 터널 (경기도 별보기 좋은 곳)

화악터널 쌈지공원도 좋고 안반데기도 좋은데 서울에서 가기에는 조금 멀어서 부담스러우시다면 양평에 있는 벗고개 터널을 함께 추천드립니다.(경기도 별보기 좋은 곳) 양평 벗고개 터널은 은하수를 촬영하기 위해 사진 찍는 사람들이 방문하는 곳으로 유명합니다. 한적한 시골마을에 위치하고 있다 보니 사람들의 발길이 적고 차량도 통행이 적기 때문에 별을 보는 데에 집중할 수 있는 좋은 곳입니다. 먼 곳까지 운전해서 가기 어렵다면 비교적 서울에서 가까운 양평 벗고개 터널에 방문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