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이야기

과연 구강청결제 사용은 좋을까 장점과 부작용 본문

꿀팁정보/쓸만한잡지식

과연 구강청결제 사용은 좋을까 장점과 부작용

째밌는인생 2020. 10. 9. 15:52
반응형

구강청결제 부작용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어서 휴대용으로 가지고 다니며 쓸 수 있는 구강청결제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치아건강과 구취제거 등을 위해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구강청결제입니다.

다양한 좋은 점이 있지만 구강청결제에 대해서 모르고 사용했을 때 부작용이 있지는 않을까 자세하게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구강청결제

구강청결제라 하면 입속을 헹궈서 깨끗하게 해주는 제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사람들이라면 구강청결제 하면 가그린, 리스테린을 쉽게 떠올립니다.

구강청결제의 장, 단점과 어떻게 하면 올바르게 사용할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2. 구강청결제의 장점

2-1. 구강청결제 하면 휴대가 간편하고 아주 쉽게 사용을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양치를 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구강청결제를 많이 사용하게 됩니다.

식사 후에 잠깐 화장실에서 사용을 할 수도 있고 입 속이 불쾌할 때 사용을 하면 청결을 유지해주고 특유의 시원한 느낌이 들어서 개운함을 주기도 합니다.

 

2-2. 제품에 따라서는 입 속의 질병을 막아주기도 합니다.

염증이나 충치 등을 예방해주기 때문에 올바르게 사용한다면 아주 유용한 구강청결제입니다.

 

2-3. 양치를 하더라도 어딘가 부족함이 느껴진다면 구강청결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경우 양치만으로도 입속의 질병을 예방하고 청결하게 관리를 할 수 있지만 경우에 따라서 아닌 경우도 발생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편도결석과 같은 경우에 목구멍에 이물감이 있지만 양치질만으로 편도결석 부위를 자극하면 목에 상처가 나거나 상황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이럴 때에 구강청결제를 입에 머금고 편도결석 부위를 가글 해주면 결석이 빠져나오거나 편도결석 악화를 막을 수 있습니다.

 

3. 구강청결제의 단점

3-1. 구강청결제를 잘못 사용하게 되면 오히려 입냄새를 유발하게 됩니다.

구강청결제에 들어있는 특유의 향과 알코올이 입속에 상쾌한 느낌을 주기는 하지만 구강청결제의 알코올 성분은 입 속을 마르게 해서 입냄새가 더욱 심해지는 부작용을 발생시킵니다.

이것을 모르고 입냄새를 제거하기 위해 구강청결제를 반복해서 사용한다면 오히려 입냄새는 점점 더 심해지게 됩니다.

입냄새 제거를 위해서 구강청결제를 사용하고자 한다면 사용을 멈추고 구취제거제를 사용하길 권장드립니다.

 

3-2. 특정 제품의 구강청결제는 양치 후에 사용하면 치아의 색을 변하게 합니다.

이러한 현상이 생기는 이유가 구강청결제에 들어있는 CPC(세틸피리디늄염화물) 성분이 치약에 들어있는 계면활성제 성분과 만나면 치아를 착색시키기 때문입니다.

양치를 하고 입속의 치약을 깨끗하게 헹궈냈다고 하더라고 입속에 남아있는 미량의 계면활성제 성분이 CPC와 반응할 수 있기 때문에 양치질 후에 곧바로 구강청결제 사용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양치 후 바로 구강청결제를 사용하고자 한다면 제품 정보를 확인하여 CPC 성분이 없는 구강청결제를 사용하길 바랍니다.

 

3-3. 구강청결제를 사용해서 오히려 입속 질병을 일으키는 경우도 발생하게 됩니다.

특정 제품의 경우 장기간 사용을 하면 제2형 당뇨 발생 확률이 높아진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흡연자의 경우에는 구강암 발병 확률이 높아진다고 합니다.

이러한 부작용을 일으키는 이유는 구강청결제에 들어있는 알코올과 다양한 성분들이 입 속에 유해균을 잡아주지만 유해균뿐만 아니라 유익균까지 모두 죽여버리는 현상이 나타나기 때문입니다.

 

3-4. 구강청결제를 적정량 이상 반복적으로 자주 사용하게 되면 충치 치료 부위에 접착되어 있는 레진, 인레이 등이 녹을 수도 있습니다.

 

4. 구강청결제의 올바른 사용방법.

장점도 있고 단점도 존재하는 구강청결제를 그렇다면 어떻게 사용하는 것이 좋은지 알아보겠습니다.

4-1. 우선은 구강청결제를 너무 과하게 자주 사용하는 것은 피해야 합니다.

하루에 한 번 정도만 사용하는 것을 권장하며 되도록 양치질을 깨끗이 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습니다.

양치질을 깨끗이 했다면 굳이 구강청결제를 사용해야 하는 상황은 없을 것입니다.

각자의 구강상태에 따라서 양치만으로 부족함이 있다면 적정량 사용을 권장드립니다.

 

4-2. 앞서 이야기했지만 입냄새 제거를 목적으로 구강청결제를 사용한다면 오히려 입냄새를 더욱 증가시키게 됩니다.

이 경우에는 구강청결제 사용을 피하고 구취제거제를 사용해야 합니다.

 

4-3. 간혹 양치질을 대체하기 위해서 구강청결제를 사용하는 사람이 있는데, 이것은 절대로 피해야 합니다.

칫솔이 닿지 않는 곳에 구강청결제의 액체가 들어가서 세척을 해줄 수 있지만 치아에 붙어 있는 음식물, 플라그 등은 구강청결제만으로 절대로 제거가 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