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이야기

실업급여 내일배움카드 동시에 가능한가? 본문

꿀팁정보/쓸만한잡지식

실업급여 내일배움카드 동시에 가능한가?

째밌는인생 2020. 11. 24. 20:56
반응형

 코로나 19 바이러스로 인해 시장경제가 침체되면서 수많은 실업자가 발생하게 되었습니다. 취업을 하려는 의지가 있지만 높은 경쟁률로 인하여 쉽게 취업을 할 수도 없고 여태껏 해왔던 직업군을 바꾸기에도 어려움이 있을 때 국가에서 지원해주는 교육프로그램인 내일 배움 카드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실업급여(구직급여)를 수급하고 있는 상황에서 내일 배움 카드를 동시에 신청하여 활용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내일배움카드

 우선 이 글을 보고 계신 분들이 라면 실업급여(구직급여)를 수급 중인 상황에서 전공 관련 자격증 시험에 도전해서 스펙을 향상한다거나 지금까지 해왔던 업종과는 반대로 새로운 일에 도전하면서 취업의 방향을 바꿔보고자 하는 분들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혹, 실업급여에 대한 상세한 내용이 궁금하시다면 아래에 관련 글을 남겨 놓으니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2020/10/05 - [꿀팁정보/쓸만한잡지식] - 코로나19로 인한 실업급여를 받기위한 요건 및 이직확인서

 

 

 그럼 실업급여를 수급 중이라는 조건하에 글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실업급여를 받으면서 새로운 일자리를 찾아보고 있지만 나에게 딱 맞는 회사를 찾기란 너무 어려운 일입니다. 그래서 전공분야에 대해서 스펙을 쌓거나 평소 관심이 있었던 일에 도전해볼 수 있는 방법이 바로 내일 배움 카드입니다.

 

내일배움카드

1. 내일 배움 카드란?

 내일 배움 카드는 올해 2020년부터 '국민 내일 배움 카드'라는 명칭으로 통합되었습니다. '국민 내일 배움 카드'는 실업자, 재직자 등 경제적 활동과는 무관하게 5년간 최대 500만 원을 지원받아서 국가지원 교육을 받을 수 있는 제도입니다.

 

내일배움카드

2. 실업급여를 받으면서 내일 배움 카드 가능한가?

 실업급여를 받고 있기 때문에 내일 배움 카드는 동시에 안될 것이라는 생각을 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실업급여 수급 중에도 국민 내일 배움 카드를 통해서 교육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국민 내일 배움 카드에도 종류가 있는데 일반형 내일 배움 카드와 취업성공 패키지형 내일 배움 카드가 있습니다. 이는 본인의 상황에 따라서 신청방법이 나뉘게 됩니다.

 

내일배움카드

3. 일반형 내일 배움 카드와 취업성공 패키지형 내일 배움 카드

 취업성공 패키지형 내일 배움 카드는 현재 무직인 상황에서 실업급여와 같은 국가지원을 받지 않는 사람들이 신청할 수 있는 유형입니다. 취업성공 패키지형 내일 배움 카드에 가입하여 수업(교육)을 받으면 기준 시간(140시간) 이상 참여 시 훈련 장려금으로 116,000원을 지급받을 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실업급여를 받고 있는 상황에서는 실업급여와 훈련 장려금을 동시에 받을 수 없기 때문에 취업성공 패키지형 내일 배움 카드가 아닌 일반형 내일 배움 카드로 가입을 할 수 있는 것입니다. 왜 동시에 받을 수 없는지 궁금해하는 분들이 계실 텐데요. 실업급여와 훈련 장려금을 주는 기관이 고용노동부 관할이기 때문에 중복으로 수령은 어려운 것이랍니다.

 

내일배움카드

 만약 내일 배움 카드로 교육을 받고 있는 중에 실업급여 수급기간이 끝난다면 종료된 시점부터 훈련 장려금을 받을 수가 있으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또한 실업급여(구직급여) 수급 중에는 재취업을 위해서 적극 노력을 해야 하는데, 내일 배움 카드를 통한 교육(수업)은 고용노동부에서도 아주 좋아하는 활동으로 볼 수 있습니다. 실업급여 수급 중 필요한 재취업(구직 활동) 증빙과도 이어지는 활동이기 때문에 실업급여를 수급 중인 분들에게 더할 나위 없이 좋은 프로그램입니다.

 

내일배움카드

 혹, 실업급여(구직급여)를 수급 중인 분들 가운데 내일 배움 카드에 관심을 갖고 계신 분들이라면 교육을 통해서 재취업에 반드시 성공하시길 바랍니다!

 

내일배움카드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