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이야기

뇌경색 전조증상 어떻게 대처해야할까 본문

꿀팁정보/튼튼건강정보

뇌경색 전조증상 어떻게 대처해야할까

째밌는인생 2020. 11. 1. 22:46
반응형

우리 인체에서 가장 중요한 부위는 어디일까요? 모든 부위가 각자의 역할과 기능이 있지만 인간에게 있어서 뇌는 절대적으로 중요한 부위입니다. 오늘은 뇌와 관련된 질병 중 대표적으로 알려진 뇌경색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뇌경색 전조증상

1. 뇌경색

인간에게 있어서 뇌는 생명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과 더불어서 문제가 생기면 큰 후유증이 남을 수 있습니다. 언어와 행동(동작)에 장애를 남겨 실생활을 불편하게 또는 불가능하게 만들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뇌 질환이 발생하였을 때는 재빠른 대처가 중요합니다. 

 

특히 오늘 알려드리는 뇌경색은 바로 증상이 나타나기도하지만 전조증상을 보인 후에 다시 재발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를 '미니 뇌졸중'이라고 하는데 전조증상을 느꼈을 때 재빠르게 대처를 하지 못한다면 위험하기 때문에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답니다.

 

2. 뇌경색의 원인 및 증상

뇌경색은 동맥경화증에 의해 병든 혈관에서 혈전(피딱지)이 떨어져 나와 뇌혈관을 막을 때 발생하게 됩니다. 뇌혈관이 막혀 피가 원활하게 흐르지 않아 뇌의 일부가 손상되면 담당하던 역할이 원활하게 작동되지 않아서 다양한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대표적으로 팔과 다리에 힘이 빠지면서 마비증상이 오고 감각이 둔해지거나 말투(발음)가 어눌해지는 것이 있고 시야가 흐려지거나 어지럼증을 동반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뇌경색이 발생하는 좌뇌, 우뇌에 따라 반대쪽 신체에서 증상을 느끼는 것이 특징입니다.

 

3. 뇌경색 치료

뇌경색은 CT촬영 또는 MRI촬영을 통해서 뇌신경, 뇌혈관의 상태를 파악하는 것이 우선입니다. 증상의 단계에 따라 치료하는 순서가 다른데, 먼저 초기에는 혈전(피딱지)을 녹일 수 있도록 혈전용해제(약물치료 방법)를 투여하는 것입니다. 혈전용해제를 사용하더라도 효과가 미미하다면 혈전제거술(비약물치료 방법)을 진행해야 합니다. 환자의 상태에 따라서 스텐트 삽입술 또는 경동맥 내막 절제술 등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4. 뇌경색 예방

뇌경색을 예방하기 위해선 평소에 관리를 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장 큰 발병원인인 동맥경화와 밀접한 고혈압, 고지혈증, 당뇨, 흡연 등은 생활습관만 잘 관리하더라도 예방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금연은 필수이며, 규칙적인 운동과 건강한 식습관으로 혈관을 튼튼하게 관리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5. 뇌경색에 좋은 음식

5-1. 등푸른 생선에 함유된 EPA, DHA는 혈전을 용해해주고 혈액응고를 막아주므로 혈관을 튼튼하게 해 줍니다. 또한 나쁜 콜레스테롤의 침착을 막아 혈관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5-2. 푹 삶은 메주콩은 혈압을 낮춰주고 뇌혈관을 튼튼하게 해주는 사포닌, 레시틴 등 다양한 성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5-3. 토마토에는 항산화작용이 뛰어난 리코펜 성분이 들어있으며 베타카로틴, 비타민C, 비타민 P 등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혈관을 튼튼하게 해 줍니다.

5-4. 당근에는 베타카로틴이 풍부하여 동맥경화를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