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이야기

굴 요리 및 제철, 효능 본문

꿀팁정보/튼튼건강정보

굴 요리 및 제철, 효능

째밌는인생 2020. 11. 10. 08:43
반응형

벌써 올해가 두 달도 남지 않았습니다. 이맘때쯤이면 생각나는 음식이 한 가지 있는데요. 바로 굴입니다. 굴이 가지고 있는 특유의 비린내 때문에 호불호가 있는 음식이지만 저는 너무 좋아하기 때문에 제철만 되면 꼭 사 먹게 된답니다. 초가을부터 겨울까지가 제철인데 지금 11월이 가장 맛있는 시기랍니다. 그럼 굴(석화)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굴 요리

1. 굴 (=석화)

굴은 9월~12월이 제철입니다. 석화, 석굴, 어리굴 등 다양하게 불리며 우리나라 통영에서 아주 유명한 특산물입니다. 굴은 '바다의 우유'라고 불릴 만큼 철분이 많고 사람의 몸에 좋은 성분을 풍부하게 가지고 있답니다.

 

 

간혹 굴과 석화의 차이를 궁금해하는 경우가 있는데 돌이나 바위에 붙은 것을 그대로 채취하면 석화이고 껍질 속에 든 알맹이가 굴이랍니다. 통상적으로 껍질째로 구매를 하게 되면 석화라고 부르는 것입니다. 석화는 알맹이가 커서 겨울철 별미 음식으로 유명합니다.

 

석화

2. 굴 손질법 및 보관법

대체로 요즘 유통과정에서 굴(알맹이)을 깨끗하게 손질(세척) 후 판매를 하지만 굴이 깨끗하지 않은 경우라면 간 무를 이용하면 굴에 붙어있는 오물을 씻어 낼 수 있습니다. 헹구어 낼 때는 일반 수돗물보다 소금물이나 바닷물을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굴 손질법

만약 굴이 남아서 보관해야 한다면 굴과 바닷물을 조금 넣고 적당량 나누어서 냉동실에 보관하도록 합니다.

 

3. 굴 요리

굴은 생으로 먹어도 좋고 다양한 요리에 식재료로 사용해도 아주 좋습니다. 조리를 하더라도 굴이 가지고 있는 영양소에는 변화가 없기 때문에 다방면으로 사용이 가능하답니다. 그럼 대표적인 굴 요리 몇 가지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생굴

3-1. 생굴

생굴은 굴의 본연의 맛을 잘 느낄 수 있습니다. 생굴 섭취 시에 레몬즙을 살짝 뿌려주면 비릿함을 줄일 수 있고 레몬에 든 구연산이 살균효과를 가지고 있어 식중독을 예방해줍니다. 또한 굴이 가지고 있는 철분을 흡수하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굴과 레몬은 궁합이 아주 좋습니다. 생굴을 초고추장에 찍어먹으면 더욱 맛있게 즐길 수 있습니다. (생굴을 섭취할 때에는 깨끗하게 손질 후에 섭취하도록 합니다.)

 

굴 요리

3-2. 굴전

굴을 깨끗하게 손질 후 물기를 제거해줍니다. 계란물과 부침가루를 묻힌 뒤 기름을 두른 팬 위에서 살짝 익혀주면 끝입니다. 굴을 하나하나씩 익혀주면 한입에 먹기 좋은 굴전이 된답니다.

 

굴전

 

3-3. 굴을 넣은 미역국

미역국은 간단하면서 영양이 풍부한 음식입니다. 거기에 굴을 조금 넣고 국을 끓이면 감칠맛이 더해지고 양양도 올라가는 맛있는 굴 미역국이 됩니다. 보통 미역국에는 소고기, 홍합 등을 넣는데 제철 맞은 굴을 한번 넣어보는 것도 추천을 드립니다.

 

굴 미역국

3-4. 석화구이 & 석화 찜

굴(알맹이)이 아닌 석화로 요리를 하기도 합니다. 깨끗하게 손질한 석화의 한쪽 껍질을 따주고 숯불 위에 그대로 올려줍니다. 그럼 숯의 열기에 굴이 익는데 적당히 익혀서 먹으면 따뜻하면서 향긋한 굴의 향을 느낄 수 있습니다. 석화를 불에 구우면 껍질이 튀기 때문에 집 안에서 먹기는 쉽지 않고 캠핑이나 여행을 가서 삼겹살과 함께 불판 위에 구워보시는 건 어떨까요? 또한 이맘때 석화구이를 하는 식당이 많으니 이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석화구이

석화구이를 하기 어렵다면 석화찜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찜기에 물과 소주 2~3잔을 넣고 10분 정도만 쪄주면 됩니다. 너무 오래 찌게 되면 질겨지니 물이 끓은 뒤 10분 정도가 적당합니다. 찔 때는 찜기의 뚜껑을 덮어서 열기가 빠져나가지 않게 해 주면 10분 뒤 요리가 완성됩니다.

 

통영 굴

4. 굴 효능

4-1. 피로 해소와 혈액순환에 도움을 줍니다.

굴에는 타우린 성분이 풍부합니다. 타우린은 피로 해소에 도움을 주고 우리 몸에 나쁜 콜레스테롤을 억제해줍니다. 또한 철분과 칼슘 함량이 높아 혈액순환과 빈혈에 도움이 됩니다.

 

4-2. 치매를 예방해줍니다.

굴에는 EPA, DHA 성분이 풍부합니다. 보통 참치 또는 고등어와 같이 등 푸른 생선에 많다고 알려져 있는 성분입니다. 뇌세포를 활성화해주는 성분으로 치매를 예방해줍니다.

 

 

4-3. 성인병을 예방해줍니다.

굴에는 비타민, 아미노산, 타우린 등 좋은 성분이 많이 들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굴에 들어 있는 EPA, 핵산은 동맥경화를 막아주고 인슐린 분비를 촉진해 당뇨를 예방해줍니다.

 

4-4. 다이어트 및 피부미용에 도움을 줍니다.

굴은 칼로리가 낮은 것(100g당 97kcal)에 반해 우리 몸에 필요한 영양성분을 다량 함유하고 있어서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에게 좋습니다. 그리고 다양한 비타민을 가지고 있어 색소침착을 막아주기 때문에 굴을 섭취해주면 피부가 밝아진답니다.

 

4-5. 남성의 스태미나에 좋습니다.

굴에는 아연이 풍부하답니다. 아연은 남성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 분비를 촉진시켜서 남성의 정력 증진에 도움을 줍니다.

 

통영 굴

5. 굴 부작용 및 섭취 시 주의할 점

사람 몸에 좋은 성분을 많이 가지고 있는 굴이지만 그렇다 하더라도 과하게 섭취하는 것은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5-1. 굴은 차가운 성질을 가진 음식이기에 많이 먹거나 몸이 찬 사람이 섭취 시 배탈 또는 복통(설사)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부추와 같은 따뜻한 성질을 가진 음식을 함께 먹어주는 것도 좋습니다.

 

 

5-2. 봄철은 굴의 산란기인데 이때에는 독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시기(봄철)에는 섭취를 하지 않도록 합니다.

 

5-3. 생굴을 섭취할 때에는 세균, 바이러스 등에 노출이 될 수 있으니 면역력이 약한 사람이거나 임산부는 생굴 섭취를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Comments